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BEST/짱박의 실전 육아 Tip

놀이치료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짱박육아 2023. 3. 25.
반응형

아이들에게 놀이는 단순히 즐거운 행동뿐만 아니라, 언어를 대신하기도 하고,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이 있다는 것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놀이를 바탕으로 치료 기능으로 활용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음은 놀이가 가지는 치료 기능에 대해서 관계성, 자신의 이해, 인간관계의 이해 등 세 가지 관점에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관계성의 기능

(1) 관계의 끈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놀이만큼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놀이만으로는 어떤 아동들은 충분한 치료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동들이 좋아하는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을 통해 아동들은 새로운 이야기를 듣고 상상력을 키우며, 동시에 치료자와의 대화의 장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들이 좋아하는 노래나 음악을 들려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음악은 아동들의 감정을 안정시켜 주고,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아동들과 함께 미술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술 활동은 아동들의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면, 아동들은 치료 과정에서 더욱 많은 즐거움과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놀이뿐만 아니라, 책,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면서 아동들과의 관계를 더욱 깊게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놀이치료

(2) 자신을 소중하게 다루는 장

놀이치료의 장은 원칙적으로 아동의 자유롭고 주체적인 놀이가 수용되는 공간이다. 그러한 수용은 아동에게 자기가 소중하게 대우받아 자신의 주체성이 존중되는 체험을 가져온다. 심리치료를 받으려고 방문하는 아동의 대부분은 일상 세계에서 자신이 소중하게 대우받는다는 사실을 느끼지 못하는 이들이다. 그러한 아동이 놀이치료의 장에서 자신이 둘도 없는 소중한 존재로서 인정받고 있는 체험을 하는 것은 그 사실만으로도 치료적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놀이치료에 국한되지 않고 심리치료 전반에서 중요한 치료적 관계이다. 그러나 한 마디로 내담자를 소중하게 대우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는 어려운 문제이다. 놀이치료에서는 우선 아동이 하는 놀이 자체를 소중하게 대우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놀이는 아동의 마음 일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치료자가 아동이 하는 놀이에 충분한 관심을 표시하고 그러한 모습을 소중하게 지켜보거나 적절하게 지원하는 것 자체가 아동에게 자신이 소중히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준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자유롭게 놀고 경험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놀이를 통해 내면에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 자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치료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인간관계를 배우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며,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키게 된다. 놀이치료는 심리적으로 상처받은 아동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아동은 놀이치료의 과정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3) 인간관계 투영의 장

놀이 속에서는 매우 빈번하게 인간관계의 투영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엄마 역할 놀이"를 할 때 아동은 치료자에게 '상냥한 엄마'의 역할을 맡으려고 한다. 또한, 자기 자신이 '무서운 엄마'의 역할을 맡고, 아동을 연기하는 치료자를 심하게 꾸짖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투영은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아동의 내적 세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추측하게 한다. 역할 놀이와 같이 의식적으로 역할을 부여하는 놀이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놀이에서도 치료자는 자연 발생적으로 아동이 투영한 역할을 맡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아동이 혼자서 조용히 놀고, 치료자가 옆에서 보고 있다는 사실을 가끔 확인하며 싱긋 웃는 장면에서 치료자는 '온화하게 지켜보는 엄마'의 역할이 투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동과 치료자가 열중해서 시합하는 놀이에서, 치료자는 아동과 '또래의 친구'로 투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놀이 속에서는 현실의 인간관계를 뛰어넘는 존재도 종종 나타난다. 치료자를 흡혈귀로 만들어 자기를 덮치게 하고, 아동은 거의 진짜 같이 여기저기 도망쳐 다니는 놀이도 이루어진다. 이처럼 아동의 내적인 문제와 성장에 중요한 의미가 있고 여러 인간관계를 자유자재로 투영할 수 있는 장으로 놀이만큼 적절한 것은 없다.

또한, 놀이치료는 아동이 자유롭게 놀고 경험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놀이를 통해 내면에 있는 감정을 표현하고 자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치료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인간관계를 배우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며, 자아를 발견하고 발전시키게 된다. 놀이치료는 심리적으로 상처받은 아동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아동은 놀이치료의 과정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놀이치료의 치료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아동이 자신의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은 다른 이들과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놀이치료는 아동이 다른 이들과 소속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놀이치료는 아동이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놀이를 즐기는 것을 통해, 아동은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또한, 놀이치료는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아동의 인간관계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사들에게 놀이치료는 중요한 도구로서, 심리적 및 발달적 이점을 가져다준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