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씨큐리움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과학지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한 번 정도 읽어보고 가시길 권해드립니다.
해조류
해조류는 광합성을 하는 일차생산자로서 해양생물들에게 먹이와 산소를 제공하고, 서식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육상 식물과 비교해 볼 때 물이나 영양분을 잎으로 보내는 물관과 체관 같은 관다발 조직이 없고, 뿌리처럼 보이는 부착기도 몸체를 고착시키는 역할만 한다. 조간대에서는 대부분의녹조류와 갈조류가 생육하며, 수심이 깊은 조하대에서는 대형 갈조류와 홍조류가 생육하는 수직 분포를 보이고 있다.
해조류의 부탁기와 해초류의 뿌리 - 비슷하지만 다른 역할
해조류는 물속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육상식물처럼 수분을 흡수하는 뿌리나 튼튼한 골격구조를 따로 가질 필요가 없다. 대신 해조류는 파도에 협쓸려 광합성이 어려운 깊은 바다까지 들어가지 않도록 엽체를 암반에 부착시키는 부착기를 가진다. 한편, 해초류의 뿌리는 육상식물과 마친 지로 해양 퇴적물층에서 영양염류와
수분을 흡수하여 광합성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플랑크톤
플랑크톤은 물의 흐름을 거슬러 움직이지 못하고 떠다니는 작은 생물을 말한다. 플랑크론은 크기가 매우 작은 크기서 부터 수 미터가 되는 것 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일부 플랑크톤은 운동 능력을 갖고 있으나 어류나 오징어처럼 물의 흐름을 거슬러 유영할 수 있는 유영동물과는 구분된다.
식물성 플랑크톤
식물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통해 유기물을 만들면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부유성 단체포 생물이다. 연안에서는 석회비늘편모조류, 은편모조류, 규질편모조류와 같은 미소플랑크톤과 규조류, 와편모조류와 같은 소형플랑크톤, 대양에서는 초미소 플랑크톤에 속하는 남세군류가 주로 서식하며 해양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일차생산자 역할을 한다.
동물성 클랑크톤
동물플랑크톤은 식물플량크톤이나 원생동물을 섭취하면서, 일차생산자와 그 상위의 영양단계 생물(육식성 동물플량크톤 어류)들의 사이를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노를 젓는 다리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의 요각류는 초식, 잡식, 육식성으로 나누어지며 가장 대표적인 동물플랑크톤이다. 해파리, 물벼록, 화살벌레, 크릴, 살파류 등도 동물 플랑크톤에 속한다.
함께보면 좋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