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학교 생활과 교육 환경:
자녀가 학교에서 어떤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지, 담임교사가 강조하는 교육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합니다.
교실 분위기와 특색이 각 학년마다, 반마다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정보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 태도 및 수업 참여도: 특히 나의 아이가 산만할 때
자녀가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수업 중 집중력은 어떠한지에 대해 물어봅니다.
특히 당신의 자녀가 산만하다면, 수업 태도에 대해서 꼭 물어보셔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 아이가 산만해서 다른 친구들에게 방해가 된다면, 1학기 초기에 선생님에게 찍히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성향을 정확히 이야기 해주고, 어떻게 집에서도 지도해야 할지 해결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듣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2학기 상담에 좀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어야 하겠죠?
기초학력 진단 검사 결과: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자녀가 지난 학년에 배운 교과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기초학력 진단 검사 결과에 대해 질문합니다.
이 검사 결과를 통해 자녀의 학업 수준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친구 관계 및 사회적 상호작용:
자녀가 학교에서 어떻게 친구들과 어울리고 있는지, 특정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교사의 관찰 결과를 물어봅니다. 학교에서의 친구들과의 사회적 어울림과 자녀의 성향과 어떻게 반에서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친구따라 강남 간다고,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합니다. (반마다 말썽쟁이는 다 알고 계실거에요. 그 아이와의 관계도 가정에서는 신경 써 주세요) 선생님께 지적받고, 말썰 부리는 아이는 항상 반에서 2-3명으로 정해져 있답니다.
향후 연락 및 소통 방법:
학부모 상담이 수시로 진행될 경우, 향후 담임교사와의 연락 수단과 방법에 대해 명확히 해야 합니다. 급하게 연락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