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세계와는 달리 아이들에게 있어 놀이는 “성장과 발달을 이루는 체계관리”라고 할 수 있고, 이미 아동의 발달과 교육의 관점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는 그들의 발달에 있어 자연스럽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놀이는 아이들이 그들 주변의 세계를 배우고 탐험하며, 신체적,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법입니다. 놀이는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 신체적인 놀이, 창조적인 놀이, 그리고 사회적인 놀이와 같은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놀이에 대한 치료적 이해는 정서적 또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치유와 성장을 촉진하는 도구로 놀이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사와 의뢰인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놀이를 사용하는 치료의 한 형태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어휘나 정서적 성숙이 없을 수도 있는 아이들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놀이치료에서 치료사는 아이가 자유롭게 놀 수 있고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치료사는 아이들의 감정과 경험의 표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장난감, 게임, 미술용품, 인형과 같은 다양한 놀이 재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놀이 치료를 통해, 아이들은 신체적 감정적 숙달감을 발달시키고, 의사소통과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며, 그들이 겪고 있을지도 모르는 감정적 또는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생활해 왔던 경험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놀이 치료는 또한 어른들, 특히 트라우마를 경험했거나 감정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놀이는 유년기 발달에 있어 자연스럽고 중요한 부분이며, 놀이 요법(놀이치료)은 정서적 또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치유와 성장을 촉진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놀이’의 개념과 효과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놀이의 개념은 종종 외부의 보상이나 목표보다는 그 자체를 위해 행해지는 자발적이고 즐거운 활동으로 정의됩니다. 놀이는 자유감과 자발성이 특징이며, 대개 자기 주도적이고 자기 동기부여가 됩니다. 놀이는 또한 아이들이 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역할과 정체성을 실험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방법입니다.
놀이가 아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합니다. 놀이는 몸의 움직임과 조정, 그리고 근육과 미세한 운동 기술의 발달을 촉진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신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놀이는 문제 해결, 창의력, 언어, 기억력, 공간 인식의 발달을 장려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인지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놀이는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공감과 동정심을 발달시키고,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놀이는 또한 어린이들에게 협동, 협상, 갈등 해결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놀이가 아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같지는 않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구조화되거나 어른들에 의해 연출되는 놀이는 아이들의 자유와 창의성을 제한할 수 있지만, 너무 무질서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놀이는 아이들에게 압도적이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경험하는 놀이의 질과 종류는 아이들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놀이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광범위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발달의 근본적인 요소입니다. 이와 같이,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탐구하고 배울 수 있는 정형화되지 않은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는 0세 때부터 행해오는 지속성 또는 연속성 측면이 있습니다. 어린이 놀이의 연속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놀이 경험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방식을 말하며, 여전히 특정한 근본적인 주제나 특성을 유지합니다. 아이들의 놀이는 정적이거나 고정된 활동이 아니라 변화하는 관심사, 능력,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는 역동적이고 진화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어린이 놀이의 연속성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놀이 경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에게 쌓이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은 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을 탐구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방식으로 블록을 가지고 노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경험과 자신감을 얻으면서 점점 더 복잡한 구조와 상상력이 풍부한 시나리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아이들의 놀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사람들과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변화하는 사회적 맥락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서 또는 유치원에서 아이들의 놀이는 그들사이의 우정을 발전시키고 그룹 놀이 활동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더 사회적이고 협력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아이들의 놀이는 종종 그들 주변의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배우면서 그들의 변화하는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언어와 추론 능력을 발달시키고, 더 복잡한 감정과 사회적 관계를 탐구하기 시작함에 따라, 아이들의 놀이는 더 정교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놀이의 연속성은 모든 놀이 경험에 공통적인 특정한 근본적인 주제와 특성을 통해 유지됩니다. 어린이 놀이의 연속성을 이해하면 부모, 교육자, 보호자가 어린이의 발달을 지원하고 풍부하고 매력적인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3.03.07 - [육아 전문지식 공유] - 아이들의 놀이가 중요한 이유 [놀이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