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원적인 환경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도록 돕고, 그들이 언어 능력을 연습하고 개발하도록 격려합니다. 다음은 언어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드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긍정적이고 기분 좋은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부정적인 비판이나 한숨을 짓는등 좋지 못한 반응은 피하세요. 아이가 실수하거나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이의 노력과 발전을 칭찬하세요. 실수했다고 훈육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인내심을 갖고 아이를 이해하십시오. 언어 학습은 시간이 걸리고, 아이들은 다른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나씩 한 단어씩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 상황을 인내하고 그 과정에서 아이에게 부모가 믿고 기다리고 있다고 알려주세요.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고 어려운 단어는 피하세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하고 명확한 언어로 말하세요. 어린이를 혼란스럽게 하는 복잡한 어휘나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합니다. 질문하기, 말하기 연습하기, 일상적인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언어 학습 과정에 아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세요: 언어 학습은 단어와 문법을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어린이가 놀이 데이트나 언어 수업과 같이 언어를 사용하는 다른 어린이 또는 어른과 상호 작용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들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전략입니다. 언어 습득을 전문으로 하는 언어 병리학자(SLP) 또는 튜터는 어린이가 언어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맞춤형 개입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언어 병리학자 또는 가정교사가 언어 학습이 느린 어린이를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평가를 수행하여 언어 문제를 식별합니다: 언어 병리학자는 언어 발달에 있어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최상의 치료 과정을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맞춤형 개입 제공: 평가를 기반으로 언어 병리학자 또는 튜터가 맞춤형 개입을 제공하여 어린이의 언어 능력 개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휘, 문법, 발음, 그리고 다른 언어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정한 활동, 연습 또는 전략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개별화된 지침을 제공합니다: 언어 병리학자나 튜터는 아이의 특정한 요구와 학습 스타일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부모님과 선생님들과 협력하세요: 언어 병리학자나 가정교사는 가정과 학교 모두를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언어 개발을 위한 포괄적인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부모님과 선생님들과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4)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치료를 조정합니다: 언어 병리학자 또는 튜터는 어린이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치료 계획을 조정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알아보자
다음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어린이와의 의사소통을 장려하는 몇 가지 구체적인 예입니다.
네, 아니오의 단답형 답이 아닌 서술형으로 답을 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아이들이 자신을 좀 더 자세히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서 좋은 하루를 보냈어?"라고 묻는 대신, "오늘 어린이집에서 누구랑 무엇을 했어?"라고 묻습니다. 대답이 나오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아이가 답을 한 후에, 상황에 맞게 "그런 놀이를 할 때 OOO은 어떤 기분이 들었어?" 라고 연결되는 질문을 해 주시고, 아이가 말할 때는 대답을 끝낼 시간을 주세요. 아이가 준비가 되면 질문하세요. 아이들은 두서없이 이 주제 저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를 좋아합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듣고 이해하는 것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대화하는 동안 아이들에게 그들이 말하는 것에 부모가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아, 그랬어? 잘했네" 또는 "OOO는 그렇게 생각했구나!"와 같은 대답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은 이해력이 생각보다 좋지 않으니, 반복하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아이가 분명하지 않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한다면, 아이에이 천천히 다시 설명을 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예를 들어, "공원에 갔다고 했나요, 가게에 갔다고 했나요?"
그리고, 제스처와 바디 랭귀지를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여러분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몸짓과 몸짓을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돕기 위해 물체를 가리키거나 이야기에 어울리는 표정을 짓습니다. 아이들이 언어 사용에 대해 창의적으로 되도록 격려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이 그 언어를 사용하여 그들만의 이야기나 농담을 지어내도록 격려하세요.
전반적으로,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와의 의사소통을 장려하는 것은 그 아이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한 단어씩, 한 문장씩,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부모에게 전달하게 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앞 서 설명한 알맞는 질문을 하고 기다리고, 리액션을 해주면서 우리 아이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기분 좋은 일이라는 것을 느끼도록 부모가 기다리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물론 기다림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부모님들은 내 아이의 성장을 다른 아이들의 성장과 비교할 수 있는 상황이 많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어린이카페를 가든 놀이방을 가든, 동네 주변 친구들을 만나면, 친구 아이는 벌써 말을 잘 한다는 식으로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주변의 환경에 흔들리면 안 됩니다.
조금만 믿고 기다려 주세요. 우리 아이들은 강합니다. 꼭 해 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