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에 있어서 부모참여의 의미는 자녀교육에 대한 참여와 교육현장에의 참여, 교육주체로서의 참여 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학교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께서는 학교와의 양방향적인 소통과 협력을 위해서 힘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학교교육에의 적극 참여를 통한 학교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겠습니다.
학교교육에 부모님의 참여가 중요한 이유
학교교육에 부모님께서 참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에서의 아이들끼리의 소셜을 만들고 수업시간, 쉬는 시간을 보낼 때, 아이만의 소셜 능력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학교 환경이 자녀의 학업성취와 자기 조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의 독립된 사회 생활을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선생님, 특히 저학년의 선생님과는 직접적인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기 자녀의 행동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이렇게 학교교육에 부모님께서 참여하실 기회는 학교에서 열리는 학교설명회에서 학교 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학교규정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입학할 초등학교에 대해 이미 살고 계시는 동네이기 때문에 잘 알고 계십니다. 이러한 것이 우리나라에서 이야기하는 '학군'과도 연결이 되는 부분입니다. 초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이를 학교에서 수행하는 선생님들의 교육 철학, 교실에서의 학급 친구들이 매우 중요한 건 사실입니다. 또한 교사와의 간담회가 있을 때는 꼭 선생님과 마주 앉아서 아이에 대해서 객관적인 대화를 해야 합니다. 자신의 아이가 어떤 아이인지 부모님이 보는 시각을 이야기 하지 마시고, 선생님에 아이를 대할 때 느낀, 다양한 상황에서의 아이생활에 대해서 많이 들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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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 상담 시 고려해야 할 사항
부모님들께서는 이제 입학한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많이 궁금하실 겁니다. 우리는 선생님과 학교의 교육 시스템을 믿고 아이들을 학교에 등교시키고 있습니다. 이때 선생님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학부모 상담'입니다. 이러한 학부모상담 시간에 어떤 것을 이야기하고, 고려해야 할까요? 부모님이 생각하는 내 아이의 특성을 공유하고 학교에서 이러한 개인적 특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는지에 대해서 교사의 시각을 듣고, 1학기에는 처음 만난 친구들과의 1-2달 상황, 2학기에는 지난 1학기와 다라진 아이들의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1~2달 동안 담임교사가 이야기하는 아이의 학교생활에 대해서 교사의 조언을 적극적으로 듣고 수용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그럴 아이가 아닙니다'라는 생각은 절대 가지면 안 됩니다. 아이는 이제 초등학교라는 사회에 막 발을 내딛었습니다. 아니면 이제 새로운 학년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적응하고, 새로운 선생님과 다시 시작하는 사회생활을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아이 행동과 학내 사회생활에서의 아이의 행동은 당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학년 초등학교에서의 가장 중요한 점은
'성적이 아닌 인성에 비중을 두고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인성이 잘 형성되지 못하면, 점차 공부를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고학년에서는 인성에 대해서 신경 쓸 시간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부모님께서 알고 있는 아이의 장점을 교사에게 정확하게 이야기해 주고, 아이에게 동기부여를 학교에서도 할 수 있도록 지도받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단, 학교에서의 생활을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꾸짖지 않아야 합니다.
천천히 가정과 학교에서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교사와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초등학교 저학년의 학부모 상담에서는 자녀양육 상담, 인성교육 상담, 학교적응, 심리 및 정서적 문제, 가정문제에 대해서 사담을 하고 생활지도 관련 상담, 그리고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등에 관한 아주 사소한 것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학부모와 교사와의 의사소통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선생님과 대화를 통해 선생님의 스타일을 이해하고, 선생님을 신뢰하세요. 믿으세요. 그리고 부모님께서 생각하는 것들을 무조건 주장하지 마시고, 아이는 집에서는 이런 면이 있으니 참고해 달라고 하면, 선생님도 그러한 아이의 성향을 이해하고 지도할 때 참고하겠죠.
선생님의 이야기를 더 오래 듣는 시간을 가지세요. 학교 생활에 대해서 많이 질문하고 선생님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우리 아이의 생활에 대해서 들으세요. 수업시간의 태도, 아이들과 쉬는 시간에 지내는 우리 아이의 태도 등에 대해서 말이죠. 그리고 선생님의 말을 적극적으로 믿고 오히려 집에서 어떻게 지도할지 선생님께 조언을 받으세요. 어? 집에서는 안 그러는데? 라는 생각이 떠오를 수록 우리 아이들은 집에서, 학교에서 더욱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는 작은 사회이고, 아이 독립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부모참여 십계명
1. 학교교육에의 부모참여는 자녀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된다.
2. '내 아이'만을 위한 이기심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을 함께 잘 키우기 위한 마음으로 참여한다.
3. 학교와 교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태도로 참여한다.
4. 학부모의 권리와 함께 책임에 대해서도 생각한다.
5. 학교와 학부모회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참여한다.
6. 학교 및 교사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7. 가정에서의 학부모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8. 학교생활에 대해 평소에 자녀와 많은 대화를 나눈다.
9. 가능한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다.
10. 늘 배우는 자세로 학부모교육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오늘은 초등학교 입학 예정이나, 1-2학년을 둔 부모님들이 학부모상담 및 학교육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첫 사회생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와 교육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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