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BEST/짱박의 실전 육아 Tip

지능이란 무엇인가?

by 짱박육아 2023. 3. 20.
반응형

(1) 지능의 개념

지능의 개념은 그리스, 중국, 인도와 같은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길고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지능은 신이 내린 신성한 선물로 여겨졌으며 지적 능력은 지혜와 신중함과 같은 특정 미덕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중국에서 지능은 개인과 우주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의 산물이며 도덕성 함양을 강조합니다.

서구 세계에서 지능의 개념은 18 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더욱 발전했습니다. John Locke 및 Jean-Jacques Rousseau 와 같은 철학자는 지능이 타고난 것이며 관찰과 실험을 통해 측정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로크는 마음이 태어날 때부터 빈 서판이고 지식과 지능은 경험과 교육을 통해 습득된다고 믿었고, 루소는 지능과 창의성의 자연스러운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19 세기에 들어서 심리학 분야는 과학 분야로 부상했고, 지능 연구는 중요한 연구 분야가 되었습니다.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최초의 체계적인 시도는 Charles Darwin의 사촌인 Francis Galton경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감각 예민함과 반응 시간 테스트를 개발했습니다.  Galton은 지능이 유전되며 신체 및 감각 테스트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지능을 측정한다는 개념은 20세기 초에 Alfred Binet 과 Theodore Simon 이 표준화된 지능 테스트를 개발하면서 널리 퍼졌습니다. 이 테스트는 학교에서 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동을 식별하고 적절한 교육적 개입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Binet 과 Simon 의 연구는 지능 지수 (IQ) 를 지능의 척도로 발전시켰고, 이는 교육 및 고용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제 1 차 세계 대전 중에 지능 테스트는 군 복무를 위한 신병 선발에 사용되었으며, 고용 및 교육 환경에서 지능 테스트의 사용은 그 후 몇 년 동안 널리 퍼졌습니다. 그러나 지능 테스트의 사용은 사회적 불평등을 계속화하고 편견과 고정관념을 가져갈 가능성이 있다는 비판도 받았습니다. 20세기 중반에 지능에 대한 개념은 상당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심리학자 Raymond Cattell 은 지능이 단일한 단일 특성이 아니라 분리된 능력의 집합체라고 제안했으며, 그는 이를 " 유동적 " 및 " 결정화된 " 지능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추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는 유동 지능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반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는 결정 지능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연구자들은 지능에서 유전학의 역할을 탐구하기 시작했고, 지능에 대한 자연과 양육의 상대적인 기여에 대한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유전적 요인이 지능 개인차의 최대 50%를 설명할 수 있다고 제안한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교육, 사회 경제적 지위 및 문화적 경험과 같은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오늘날 지능에 대한 연구는 지능의 생물학적 및 환경적 토대뿐만 아니라 지능을 측정하고 정의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과 함께 심리학 연구의 주요 영역이 되고 있습니다. 지능의 개념은 심리학 분야뿐만 아니라 신경과학, 교육, 철학을 포함한 다른 많은 연구 분야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지능, IQ

(2) 지능의 활용

지능의 활용은 수세기 동안 연구와 논쟁의 주제였으며 그 정의와 사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했습니다. 오늘날 지능은 일반적으로 추론, 문제 해결 및 적응력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포괄하는 일반적인 인지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지능 테스트는 인지 능력을 평가하고 추가 지원이나 전문 교육이 필요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교육, 고용 및 임상 심리학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광범위한 활용에도 불구하고 지능 테스트는 편견과 고정관념과 관련된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예를 들어, 지능 테스트는 문화적 배경, 언어 능력, 사회 경제적 지위와 같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인의 테스트 점수와 기회의 차이로 이어집니다. 또한 지능 테스트는 특히 성별, 인종 및 민족과 관련하여 지능과 능력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가져갈 수 있다는 가능성으로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감성 지능의 역할에 대해서도 탐구했습니다. 감성 지능은 대인 관계, 리더십 및 의사 결정의 핵심 요소로 생각되며 특정 영역에서 기존의 인지 지능 측정보다 성공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서 지능의 측정은 여전히 ​​ 상대적으로 새로운 연구 영역이며 다양한 환경에서 정서 지능을 평가하고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능에 대한 연구는 생물학적 및 환경적 토대뿐만 아니라 지능의 본질과 측정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과 함께 복잡하고 종합적인 분야로 남아 있습니다. 지능 테스트에는 한계와 잠재적 편향이 있지만 인간의 인지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감성 지능과 같은 새로운 연구 영역의 출현은 인간 기능에서 지능과 그 역할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이해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육아를 하면서, 아이들의 지능이 발전하는 어릴 적 아이들과 부모사이에 끈끈한 유대관계는 아이의 지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0-3세에 아이들의 놀이는 아이들의 뇌에 직접적인 자극으로 작용하여, 아이의 지능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부모들은 아이와의 상호 작용, 놀이, 언어 등 다양한 형식으로 아이들과 교감해야 합니다. 

 

 

 

0-3세 유아 교육 중요성

(1) 유아 교육이 아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 교육은 3세 미만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아동의 두뇌가 급속히 발달하여 미래의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성장을 위한 기반

njoyjjang.com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