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세 이하 아이의 표현 능력
아이는 아무에게도 배우지 않았는데 6개월부터는 기기 시작합니다. 이때 자발성과 표현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아이의 독립성과 창의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때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학습할 만한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그로 인해 아이의 능력은 표현되지 못한 채 사그러들고 맙니다. 이러한 상황은 긍정적인 능력이 발달할 기회를 잃게 하고, 반대로 부정적인 성격을 획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이가 기어다니기 시작했을 때, 아무데나 마구 걷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전한 공간 안에서 충분히 걷게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아이는 단지 운동 능력을 잃어버리는 것뿐만 아니라, 자발성의 기회를 충분히 부여받지 못했기 때문에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는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가 자유롭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령 종이를 충분히 젖게 해주거나 낙서를 실컷 하도록 해주는 것들이 필요합니다. 한편으로는 아이를 너무 함부로 자유스럽게 키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여러 가지를 자유롭게 하도록 해주면 아이는 그만큼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또 자유롭게 놀게 하면서 아이의 손이 닿는 곳에 적절한 학습 도구(종이, 크레용, 장난감 등)를 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도구들이 주어지지 않으면 재능을 키우는 데 지장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제한된 상황 속에서 자라게 되면 주눅이 든 아이로 자라기도 하고, 누적된 불만이 다른 쪽으로 배출되어서 주변 아이에게 난폭하게 구는 아이로 자랍니다. 그러므로 손을 움직일 수 있게 된 아이에게는 폐신문지 같은 것을 주어서 마음대로 펴게 해주십시오. 아이의 손이 닿는 곳에 훌홀 뿌려놓고 잡게 하거나 그것으로 놀게 합시다. 손을 사용한다는 것, 그것은 창의력의 첫 걸음입니다. 6개월이 지난 아이에게는 그림책을 주어서 자유롭게 넘기게 해봅시다. 잘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찢어버릴지도 모르지만, 그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명화집도 같은 방법으로 보여줍시다. 이 시기의 아이가 찢을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다른 아이들이 보던 것을 물려받거나 값이 비싸지 않은 것을 고르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또 다양한 도감도 보여줍시다. 유아에게 주는 장난감과 공통된 내용을 담은 것이 좋습니다. 동물 장난감을 주면 동물 도감을, 자동차 장난감을 주면 차에 관한 도감을, 식물을 접하게 되면 식물 도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얼마 안 있어 공통점을 발견하고 장난감에도 책에도 더욱 홍미를 갖게 됩니다. 공통점을 많이 아는 것이 창의력의 원천이 됩니다. 장난감 역시 망가뜨려도 좋은 것, 사용하던 것, 즉 자유롭게 만들어보거나 또 망가뜨렸다가 다시 만들 수 있는 것 등을 제공하면 좋습니다.
(2) 장난감 선택 및 놀이 방법 방향
장난감을 선택할 때에는, 완성된 장난감보다는 조립할 수 있는 블록이나 나무블럭 같은, 자유로운 창의력으로 가지고 놀수 있는 장난감이 더 좋습니다. 이런 장난감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놀이를 통해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촉이 좋고 색도 좋고 청결한 것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엎지른 우유나 물 같은 것이 있으면 손으로 한 번 닦아서 깨끗하게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해서 아이들이 항상 깨끗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해주세요. 또한, 재미있는 모양이 생기는 것에 주목하게 해서, 연필로 뭔가를 그리기 시작하면 크레용이나 스케치북을 넉넉히 주어서 자유롭게 그리게 해보세요. 크레용은 한꺼번에 많이 주지 말고, 한 번에 1개나 2개 정도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1세-2세에는 크레파스나 연필, 싸인펜, 매직 등 여러 가지 도구로 그려보게 해보세요. 아이들은 이런 작은 도구들로도 다양한 그림을 그려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그림을 그리면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어내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장난감으로는 두꺼운 종이 상자를 주고 그 안에서 놀게 해보세요. 아이들은 그 상자를 자동차나 집으로 여기며, 여러 가지 상상력을 발휘한 놀이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놀이터나 운동장, 해변가에 가서 모래 놀이를 시켜보세요. 모래 놀이는 아이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놀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모래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내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모래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색감과 형태를 익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래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삶의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즐기면서 성장합니다. 찰흙놀이는 모래놀이와는 달리 찰흙의 끈적임과 무게감, 그리고 냄새까지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재미있는 놀이입니다. 찰흙을 만지며 모양을 만들기는 아이들에게 자연스레 익혀지며, 찰흙으로 만든 모양들과 조각들을 가지고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이 증진됩니다. 산책할 때는 아이와 함께 주위의 환경을 관찰하며 둘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주변의 꽃, 나무, 동물, 건물, 구름, 별, 달, 자동차 등을 보며 새로운 경험을 쌓습니다. 유원지에 가면 그네, 미끄럼틀, 트램펄린 등 다양한 기구에서 노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도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성이 더욱 증진됩니다. 나무블럭을 쌓아보고 빈 병, 빈 깡통 등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놀게 해보세요. 아이들은 이러한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상상력을 함께 발휘하게 됩니다. 뚜껑을 열거나 닫거나 큰 것 안에 작은 것을 넣어보면서도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나무 조각, 낙엽, 돌멩이 등 모든 것이 놀이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들을 가지고 자유롭게 상상한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