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가끔 아이의 성장 과정 중, 배움이 조금 느린 아이들이 있습니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우리 아이가 문제가 있는 거 아닌지?' 굉장히 걱정을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연구에 따르면 언어를 배우기 효율적이고 결정적인 시기가 있습니다. 생후 2~3년이 중요하고 6세까지가 언어 습득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이 기간 동안 어린이의 두뇌는 매우 유연하며 언어 입력을 쉽게 흡수하고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어린 나이에 여러 언어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종종 모든 언어에 능숙해질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은 또한 두 언어를 구사하는 가정에서 자라거나 어린 나이부터 언어 몰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이들이 두 언어 모두에서 원어민과 같은 유창함을 기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시기가 끝난 후, 언어 습득은 더 어려워지고, 아이들은 새로운 언어에 대한 원어민 수준의 숙련도를 얻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나이가 많은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여전히 가능하지만, 그것은 더 많은 노력과 연습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언어 습득을 위한 중요한 시기는 어린 나이부터 언어 입력에 아이들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우리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 조금 느린 아이가 있다면, 조기 개입과 지원이 중요합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를 교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제안 사항입니다:
1. 일상적이고 쉬운 어휘로 시작하세요.
아이의 일상과 관련된 일상적인 사물, 행동, 개념 등을 중심으로 간단한 단어와 문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기본적인 어휘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 친숙한 단어와 문구를 소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접근 방식에는 공통 개체, 사람, 장소 및 활동과 같이 어린이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단어와 구를 선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나 부모님은 "안녕하세요", "잘 가요", "식사", "물", "놀아요", "잠자요", "엄마", "아빠", "개", "고양이", "공", "책" 등과 같은 일상과 관련된 간단한 단어와 구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언어 학습을 진행하면서 기초가 될 수 있는 간단한 어휘와 어구의 기초를 만드는 것이 그 아이디어입니다. 이 접근법은 아이들이 문맥상 언어를 이해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새로운 단어와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에는 인내, 반복,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린이가 같은 단어와 구문을 완전히 이해하고 내면화하기 전에 여러 번 듣고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습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아이들이 따라 말하게 하세요. 아이들은 점차적으로 그들의 언어 기술을 쌓고 새로운 언어를 사용하는데 더 자신감과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2. 시각적 보조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림, 그리고 제스처와 같은 시각적인 도구들은 아이들이 단어와 구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들이 단어와 구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시각적 보조 도구에는 학습 중인 어휘와 개념을 설명하는 그림, 도면, 차트, 플래시 카드 및 비디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동물에 관련된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나 부모님은 여러 동물의 사진이 있는 그림책이나 플래시 카드를 사용하여 동물들의 이름과 특징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그 동물의 이름을 그 동물의 그림과 연관시킬 수 있고, 그들이 그 단어를 기억하고 그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아이가 동사를 배우고 있다면, 선생님이나 부모님은 수행되는 행동을 설명하는 그림이나 비디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수업이 "달려라"라는 동사에 관한 것이라면, 아이는 누군가가 달리는 비디오를 보거나, 선생님은 아이가 그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람이 뛰는 그림, 강아지가 뛰는 그림 등 다양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도움을 사용하는 것은 아이들이 단어와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을 도울 뿐만 아니라 학습 경험을 더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듭니다.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고, 게임을 하듯이 부모님과 놀이를 하듯이 경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것은 또한 시각적인 정보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청각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언어 학습에 시각적인 도움을 사용하는 것은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아이들이 그들의 기술을 발전시키고 그들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3. 놀이 및 대화형 활동을 사용합니다
놀이와 게임, 노래, 스토리텔링과 같은 상호작용 활동은 아이들이 언어를 배우는데 , 재미있는 어휘사용을 통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언어를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놀이 및 대화형 활동의 몇 가지 예입니다.
- 게임: 기억, 빙고, 그리고 매칭 게임과 같은 게임들은 아이들이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법으로 새로운 단어와 개념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억 게임은 여러 동물들의 사진을 가지고, 아이는 그 사진을 보고 그 동물의 정확한 이름을 생각하고 말하는 놀이입니다.
- 노래와 운율입니다: 노래를 부르고 운율을 읊는 것은 새로운 어휘를 소개하고 발음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노래의 단어와 멜로디를 배우거나 라임을 맞출 수 있고 노래를 따라 부르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읽거나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서 말하는 것은 아이들이 듣기 이해력과 어휘를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이야기를 듣고, 질문을 하고, 새로운 단어와 구절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역할놀이(롤플레잉): 롤플레잉 활동은 어린이들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연습을 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척하거나, "가게" 놀이를 하고, 물건을 사고파는 연습을 하거나, 이야기의 한 장면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 많은 어휘를 직접 이야기할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 공예와 미술 놀이 : 공예와 미술 놀이는 새로운 어휘와 개념을 배우는 재미있고 상호작용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는 음식이나 동물과 같은 테마와 관련된 사진의 콜라주를 만들고 콜라주에 있는 항목의 이름을 짓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놀이와 상호작용 활동을 사용하면 언어를 배우는 것이 느린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언어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경험을 더 즐겁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걱정은 넣어두고 아이들과 몸으로 놀아주면서 부모와의 편안한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들이 웃을 수 있게 해 주세요. 그것이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단지 조금 느린 경우가 대부분이니 걱정하지 말고 위의 방법을 활용해 더 부모가 소중한 시간을 알차게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