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BEST/짱박의 실전 육아 Tip

우리 아이들, 0-3세 미술 놀이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by 짱박육아 2023. 3. 13.
반응형

아이들을 키우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놀이 중, 어려운 놀이가 미술놀이이다. 집안 곳곳에 물감이나 색연필로 낙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은 미술놀이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놀이는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미술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술놀이의 시작

수채화용 붓과 물, 연필 등을 이용해서 큰 모조지 전체에 낙서를 해보세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그림을 그릴 때 "왜 이렇게 못 그리나요?"와 같은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신에 무엇을 그렸는지 조용히 물어보고, 그렸던 것에 대해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함께 감상해 보세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언어 능력과 상상력, 창의성 등을 발휘하게 됩니다. 동물원이나 수족관 같은 곳에 가서 보지 못했던 동물, 새, 물고기 등을 보여주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두세 가지 색의 그림물감을 주고, A3 크기의 질 좋은 종이나 8절 도화지를 주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세요. 그림물감을 자유롭게 섞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지만 색이 지저분해져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왜 이렇게 그리냐?"와 같은 말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을 그렸는지" 조용히 물어보고, 그렸던 것에 대해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놀이와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그림 그리기를 시작하는 시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를 시작할 때에는 연필, 크레용 등으로 자유롭게 그리게 하고, 아이가 그린 것을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비슷한 내용을 반복해서 그리게 하면서 점차적으로 그리는 범위를 넓혀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지나치게 지도하거나 고쳐 그리는 것은 자유로운 창조의 싹을 꺾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1) 연령별 미술놀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술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특히 3세 이하의 아이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색상, 무늬, 형태, 크기 등을 경험하고 인지합니다. 아이들은 미술을 통해 인지능력과 근육 발달을 촉진시키며, 자기 표현 능력의 발달을 돕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게 되므로, 부모나 교사는 아이의 그림에 대해 칭찬하고 이야기를 나누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감성과 세계관을 표현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확립합니다. 따라서, 3세까지는 마음대로 그림을 그리는 연습을 하게 합니다. 4세 이후에는 제대로 된 구성력을 익히게 되고, 아이들만이 지니고 있는 독특하고도 탁월한 창조적 작품이 생겨날 것입니다. 3세 이전의 아기가 사람을 그린 경우, 머리카락이 없거나 머리에서 손이나 다리가 나와 있는, 사람이라고 보기엔 말도 안 되는 그림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더라도 이러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이는 무수한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사물의 형태를 스스로 발견하고 인식해 나갑니다.

 

4세 이후에 아이들은 발전 속도가 대단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어색한 사람 모습의 그림 밖에 그릴 줄 모르던 아기도 3개월 후에는 머리와 팔다리가 거의 완전하게 붙어 있는 사람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가 지나치지 않는 선에서 지도해 주고, 아이들의 자유로운 발상을 존중하며 그림 그리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그림 그리기를 시작하는 시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를 시작할 때에는 연필, 크레용 등으로 자유롭게 그리게 하고, 아이가 그린 것을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비슷한 내용을 반복해서 그리게 하면서 점차적으로 그리는 범위를 넓혀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지나치게 지도하거나 고쳐 그리는 것은 자유로운 창조의 싹을 꺾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미술교육 3세이하 미술 4세 미술 미술 치료

 

그러므로 4세가 지난 뒤에 그림을 가르치는 편이 나은 것처럼 보이지만, 4세가 지나서 시작한 아기의 그림은 개념적이고 유형적인 것이어서 창조적 재미가 없습니다. 아이 스스로의 발상에 기반을 둔 독창적인 그림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처럼 0세부터 3세까지야말로 아기의 진짜 능력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3세까지 그림 그리기를 익힌 아이의 그림과 4세가 지나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아이의 그림에는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3세 이전에 그림을 시작한 아기는 독창적이면서도 인간 본질을 무의식적으로 추구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4세가 지나서 시작한다면 기술적인 면은 빠르게 몸에 익힐 수 있어도 그림 내용은 평범해지고 재미난 발상은 볼 수 없습니다.

예술가들 중에서도 어릴 때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피카소나 클레와 같은 작가들은 사람을 매혹시키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반면에 청년기나 장년기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마티스나 고갱의 그림은 그러한 매력이 결여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가 지나치지 않는 선에서 지도해 주고, 아이들의 자유로운 발상을 존중하며 그림 그리기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