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KAERI)은 1959년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원자력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종합 연구기관 입니다. KAERI는 학술의 진보, 에너지 확보, 원자력의 이용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과학기술 연구기관 중 하나입니다.
KAERI는 지난 60년간 한국표준형 원전의 원자로 계통 설계, 연구용 원자로 한 개로와 핵연료 국산화 등 원자력 기술 자립과 기술 선진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또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가동원전의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방사선 융합 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과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KAERI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원자력 기술, 국민과 세계가 지지하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지향하며, 원자력으로 탄소 중립 시대를 선도하고 국가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 핵심 연구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KAERI의 임무는 원자력의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여 학술의 진보와 에너지 확보 그리고 원자력의 이용 촉진에 기여하는 것이며, 사명은 안전한 원자력으로 국가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탄소 중립 미래를 선도하며 첨단 방사선 및 양자빔 기술로 국민의 건강과 생활 편익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비전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원자력 기술이며 국민과 세계가 지지하는 한국원자력연구원입니다.
대표 연구 시설 안내
다목적 연구용 원자료 (HANARO) : 하나로
HANARO(High-flux Advanced Neutron Application Reactor)는 다목적 연구용 원자로로서 세계에서 상위 10위권에 속하는 중성자 이용 다목적 연구 시설입니다. 한국의 과학자들이 설계하고 건설한 HANARO는 우라늄의 핵분열 연쇄반응에서 생성된 중성자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는 세계 수준의 시설입니다.
중성자 연구시설은 선진국과 강대국이 주도하는 시설로서 첨단 소재 및 의료 산업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성자는 물질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물질 구조를 분석하거나 새로운 물질을 생산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HANARO는 고품질의 중성자 빔을 제공하여 재료 과학, 화학, 생명과학,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HANARO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운영하며, 국내외 연구진들에게 열려 있는 시설로서 국제적인 협력과 교류를 통해 원자력 및 중성자 관련 연구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글